퇴직교수
윤재민(尹在敏, Yoon Jaemin)
- 직위
- 정년퇴임
- 연구분야
- 한문소설 및 한문교육
- 학위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한문학전공 문학박사
- 이메일
- yoonjm@korea.ac.kr
학력
-
1980.2 고려대학교 문과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1985.2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고전문학전공 문학석사 1991.2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문학전공 문학박사
경력 및 수상
-
1982.3~1985.2 보성고등학교 교사 1986.3~1987.8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사 1987.3~1991.2 호서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사 1987.3~1987.8 강원대학교 한문교육과 강사 1987.9~1991.9 고려대학교 한문학과 강사 1991.9~1994.8 고려대학교 한문학과 조교수 1994.9~2023.2 고려대학교 한문학과 정교수
북챕터
-
《신명심보감》, 공편(4인), 고대 민족문화연구소, 고려출판사, 1995. 《한글판 신명심보감》, 공역(5인), 고대 민족문화연구소, 1996. 《18세기 조선인물지 幷世才彦錄》 민족문학사연구소 한문분과, 창작과비평사.(14인 공역), 1997 《한국근대 개화사상과 개화운동》, 한국근현대사회연구회 (6인 공저), 1999. 《조선시대, 삶과 생각》,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공저, 2000. 《중학교 한문1》(2인 공저), 박영사, 2000. 《중학교 한문1 자습서》(2인 공저), 박영사, 2000. 《중학교 한문 1》(2인 공저) 박영사, 2001. 《중학교 1학년 한문 교사용지도서》(2인 공저), 박영사, 2001. 《중학교 1학년 한문 자습서》(2인 공저), 박영사, 2001. 《중학교 한문 2》(2인 공저), 박영사, 2002. 《중학교 2학년 한문 교사용지도서》(2인 공저), 박영사, 2002. 《중학교 2학년 한문 자습서》(2인 공저), 박영사, 2002. 《중학교 한문 3》(2인 공저), 박영사, 2002. 《중학교 3 한문교사용 지도서》(2인 공저), 박영사, 2003. 《중학한문Ⅲ》(2인 공저), 박영사, 2003. 《중학교 3학년 한문자습서》(2인 공저), 박영사, 2003.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傳奇小說 上卷》, 보고사, (공저), 2004.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夢遊錄 下卷》, 보고사, (공저), 2004. 《한국 한문학 연구의 새 지평》, 소명출판, 《윤재민: 「추재(秋齋) 조수삼(趙秀三)의 시에서 탈속(脫俗)의 의미」,》, (공저), 2005. 《19세기 조선 지식인의 문화지형도》,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편,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6.12.20. 《윤재민, 추재 조수삼의 시에서 탈속의 의미》, (공저), 2006 《한국유학사상대계 Ⅳ: 文學思想編》, 한국국학진흥원, 2006.12.20. 1-845면. 《윤재민, 제7장 조선 후기 중인층의 유교문학사상》, (공저), 2006. 년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傳奇小說》,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夢遊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寓言寓話小說》,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家庭家門小說》,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愛情世態小說》,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英雄小說 1》,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校勘本 韓國漢文小說 英雄小說 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성시(城市)와 산수(山水)〉,《우리 한문학과 일상문화》, 소명출판, 2007. 《漢字의 理解》, 고려대학교출판부,2008. 《중학교 한문 1》, 두산동아, 2010. (공저) 《중학교 한문 1 교사용지도서》, 두산동아, 2010. (공저)
연구논문
-
趙秀三의 詩世界와 現實認識,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84. 朝鮮後期 中人層 漢文學의 硏究, 고려대 박사학위논문, 1990. 洪世泰의 文學思想, 한국문학사상사, 계명문화사, 1991. 《朝鮮後期 漢文學 作家論》(趙秀三論), 鄭良婉外 共著, 집문당, 1994. 조선시대 문인학자들의 문학관, ≪조선시대, 삶과 생각≫(윤사순 외), 고려대 민족 문화연구원, 2000.5. [洞仙記]의 장르적 성격, 한국. 고등학교 漢文科 교육 과정 해설, 중등 한문교사 자격연수 교재, 경기대학교 부설 중등교원연수원, 2002.
학술대회 발표논문
-
《秋齋紀異》의 人物形象과 形象化의 視角, 한문학논집 제4집, 단대한문학회, 1986. '中人', '平民', '委巷' 의 槪念限界, 어문논집 제27집, 고대국어국문학연구회, 1987. '中人', '傳' 의 계층적 성격, 한국한문학연구 제12집, 한국한문학회, 1989. 17세기 中人文學의 성격(洛社詩人을 중심으로), 민족문학사연구, 1991. 甲午以後 東道西器論者의 道文觀點試論(金允植의 경우), 어문논집 제33집, 고대국어국문학연구회, 1994. 中人文學의 槪念과 性格, 한국한문학연구, 한국한문학회, 1994. 傳奇小說의 人物 性格, 민족문화연구 제28호, 고대 민족문화연구소, 1995. 傳奇小說의 性格, 한국한문학연구 창립 20주년 기념 특집호, 한국한문학회. 한자 한문 교육의 실제, 《교단문학》 1996년 제4호(통권9호) (교단문학사, 1996.3) pp.13-20. 윤재민, 장효현, 강범모, 〈한국학 문헌의 전산화를 위한 TEI 표준안 응용 및 확장 방안 연구〉, 《한국어 전산학》 제2집, 한국어전산학회, 1998. 《조선후기 중인층 漢文傳奇小說的類型及其性格, ≪域外漢文小說 國際學術硏討會 論文集≫, 臺北,東吳大學中國文學系, 1999.9. 조선후기 전기소설의 향방, ≪민족문학사연구≫ 15호, 민족문학사연구소, 1999. 윤재민 외(김흥규, 최용철, 장효현, 윤재민, 윤주필), 《한국한문소설목록》, {고소설연구} 제 9집, 한국고소설학회, 2000.6 文體反正의 再解釋 - 正祖는 왜 文體反正을 일으켰는가?, 한국고전문학회 제215차 월례발표회 논문집, 2001.6.9 國內所藏 韓國 古文獻 整理의 現況과 課題, {大東漢文學} 제18집, 大東漢文學會, 2003. 性理學의 受容과 新興士大夫: 초기 서울 지역 관료 문인의 漢文學, {동방한문학회 2003년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2003. 〈18세기 廣州와 文學 - 順菴 安鼎福의 〈靈長山客傳〉을 중심으로〉, 《韓國實學硏究》 제8호, 한국실학학회, 2004. 〈19세기 中人文學의 再照明 - 趙熙龍을 중심으로〉, 《韓國漢文學硏究》제35집, 韓國漢文學會, 2005. 〈《洞仙記》의 장르적 性格〉, 《민족문화연구》제44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6. 〈民族文化推進會 古文獻 電算化의 成果와 課題〉, 《漢文敎育硏究》제27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06. 〈2007년 개정 漢文科 敎育課程의 구체적 내용 분석〉, 《漢文敎育硏究》제29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07. 〈2007년 개정 漢文科 敎育課程의 읽기 영역 분석〉, 《漢字漢文敎育》제21집,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8. 〈漢文 텍스트의 중학교 교과서 수용 범위와 수준 - 短文, 散文, 漢詩를 중심으로〉, 《漢文敎育硏究》제31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08. 한문고전 정리, 번역 시스템 연구, 윤재민(연구책임자),이동철,송혁기,전병욱,김정숙,백진우, 《民族文化》제33집, 한국고전번역원, 2009.6 〈初等學校 漢字 敎育의 體系와 內容〉, 《漢字漢文敎育》제23집,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9. 〈韓國 初?中?高等學校의 漢字?漢文 敎育 現況〉, 《漢文敎育硏究》제33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09. 〈韓國의 漢文科 敎育課程〉, 《漢字漢文敎育》제26집,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11. 〈漢文科 敎育에서의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漢文敎育硏究》36, 한국한문교육학회, 2011. 〈韓國漢文敎育學, 되돌아보기와 내다보기 - ‘漢文科 敎育課程의 變遷 樣相’을 포함하여〉, 《漢文敎育硏究》37, 한국한문교육학회, 2011.